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2012년 7월 25일 수요일

텍사스홀덤 - 최종 테이블에서의 현금에퀴티

$1500 Limit홀덤게임에서 최종테이블에서 플레이하는 동안 4명의 플레이어가 남았을때 난 내가 안좋은 상황에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나는 빅블라인드에 있었고, 거칠고 존경받는 온라인 프로 Rizen는 스몰 블라인드에 있었습니다. 나는 Rizen이 팟을 올린다고 했을 때 폴드했습니다. 그는 블라인드가15K/30K였을때 판돈을 90K로 올렸습니다.

그때 나는 약 400K의 칩을 가지고 있었고 Rizen은 750K 다른 두 플레이어는 각각 250K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나는 내 카드를 봤고 내 핸드카드는 A♠8♠로 참가자가 적은 게임에서는 꽤 강한 핸드였습니다. 나는 팟사이즈를 올리기로 결심했습니다. 나는 180을 베팅을 했고 Rizen은 즉각적으로 리레이즈를 해서 나를 올인하도록 압력을 주었습니다.

팟은 580K(Rizen칩400K 와 내 칩 180K)이였고 나는 220K를 여분으로 가지고 있었습니다. 나는 3대1의 내 칩을 이미 투자했고 이는 내가 자동적으로 콜을 해야하는것처럼 보였습니다. 콜을 정당화하기 위해서는 내가 27%의 이길 가능성이 필요합니다.

포켓 A를 제외한 빅포켓페어에 대항해서 내 suited A-8는 32% 의 이길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A-K, A-Q와 같은 더 가치가 높은 A에 대해서는 내 핸드는 30%정도의 이길 가능성이 있었습니다. 또한 적지만 내가 작은 포켓 페어에 대항해서 게임을 하는것이고 50%의 이길 가능성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거의 제로 에퀴티 칩 결정인 것 처럼 보입니다. 즉 폴드하고 콜하는것은 장기적으로 거의 똑같은 결과를 나을 것입니다. 적절하게 게임을 하기위해서 나는 팟 odds 외에 다른 요소 (a) 어떻게 이 핸드가 내가 가진 현금 에퀴티에 영향을 줄 것인가( 어떤 액션이 내가 기대할수 있는 현금의 양을 최대화시킬까) (b) 어떻게 이 핸드가 내가 토너먼트를 이길 기회에 영향을 줄 것인가를 고려해야만 했습니다.

내가 내 현금 에퀴티를 고려했을 때 생각했던 두 요소가 있습니다.

1. –에퀴티의 관점에서 쇼트스택에서 칩의 가치는 칩이 많이 있을때보다 높습니다. 이 상황에서 내가 콜을 하면 나는 가치가 덜있는 칩을위해서 커다란 가치의 침을 위협하는 것일겁니다.
2. 폴드를 하면 게임에서 탈락하는 위험이 없어집니다. 폴드를 하면 나는 내 상대를 나중에 탈락 시킬 기회를 갖게 될것이고 이것이 나한테에는 더 이익일것입니다.

이 요소들을 고려한 후에 폴드를 하는것히 현명한 결정인것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나는 폴드를 하는것이 내가 우승을 하는데 영향을 주는지-나의 최고 관심사인- 고려해야만했습니다. 내가 칩을 포기하면서 이길 기회를 놓치는 걸까? 아니지..

2명이상의 플레이어가 남아 있을때는 당신이 모을 수 있는 부수적인 칩은 당신이 토너먼트에서 이기는 것에 영향을 덜 줍니다. 그래서 칩에퀴티에 대한 결론이 내려진다면 당신은 칩을 더 모르려고 하는것보다 폴드를 하는게 나을 것입니다.

당신이 이와 비슷한 상황에 놓인다면 명심하세요. 당신은 당신이 올인을 하는것과 올인하게 콜을 당한다는 것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습니다. 당신이 올인을 할때는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폴드 시키면서 판을 딸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신이 콜을 당할때는 이와같은 상황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나는 폴드를 하고 더 좋은 기회를 기다리기를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내가 그렇게 한것에 대해 만족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