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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7월 14일 토요일

텍사스홀덤 - 토너먼트를 위한 전략지침서(초급/중급 플레이어)

포커 토너먼트는 지난 몇년동안 많은 인기를 얻어왔습니다. 이는 TV방영의 증가, 온라인 포커의 성장, 온라인 플레이어Chris Moneymaker's 가2003 WSOP $10,000 No-Limit홀덤 이벤트에서 이긴 것에 기인합니다. 포커는 누구나 운이 좋을 수 있고 적은 돈을 가지고 인생이 바뀔수 있는 돈을 딸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04 WSOP $10,000 No-Limit 홀덤 이벤트의 승자는 입장료의 500배인 $5,000,000을 상금으로 받았습니다. 이는 그와 같은 이벤트를 satellite토너먼트에서 이기는 것에 의해 거의 공짜로 참여할 수 있는 가능성과 합하여 토너먼트에 참여하는 것을 저항하기 힘들게 만듭니다.

비록 포커 토너먼트에서 일위를 차지하는 것은 운에 많이 의존하지만 모든 다른 형태의 포커에서처럼 기술이 장기적인 우승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당신이 돈을 딴 최고의 플레이어 중에서 같은 이름을 계속해서 보는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WSOP $10,00 이벤트에서 Stu Ungar는 3번 우승했고Johnny Chan 은 연속적으로 이기고 한번은 2위를 했습니다. Doyle Brunson은 두번 이겼고 최종 테이블에 여러번 남았고T.J. Cloutier는 2위를 두번 차지해고 최종 테이블에 몇번 남았습니다. 토너먼트에서 이기기 위해 당신은 운이 좋아야만 합니다. 하지만 정규적으로 돈을 따기 위해서(종종 일위를 차지하기 위해) 당신은 실력있는 플레이어야 합니다.

포커 토너먼트는 무엇인가?

모든 포커 플레이어는 바이인이라고 일컬어지는 같은 양의 돈을 내고 토너먼트에 참여합니다. 또한 포커룸이나 카지노는 모든 플레이어로부터 토너먼트에 참여할때 입장료를 받습니다. 바이인이 $100이라면 하우스는 $10을 더 거둘지도 모릅니다. 이는 플레이어가 내는 실질적인 돈의 양은 $110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100명의 플레이어가 있다면 전체적인 상금의 양은 100 x $100 = $10,000이 될 것입니다. 지불 구조는 토너먼트에 따라 달라지지만 보통 모든 10명의 플레이어에게 상금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아마 일등은 30%를 그리고 그 이후로 20%, 13%, 10%, 7%, 6%, 5%, 4%, 3%, 2%식으로 총 10명에게 상금을 줍니다.

모든 플레이어는 똑같은 양의 칩을 가지고 시작하고 토너먼트가 진행됨에 따라 블라인드는 일반적으로 매 15-60분마다 올려집니다. 플레이어가 시작하는 칩의 양, 건돈, 시간이 게임이 빠른 토너먼트인지 아닌지를 결정합니다. 우수한 플레이어들은 보통 많은 칩을 가지고(내기에 걸어야하는 돈과 비례해서) 시간이 긴 슬로우 토너먼트를 선호합니다. 이 구조는 더 우수한 플레이어가 블라인드가 너무 높아져서 그들은 “도박”을 너무 많이 하도록 강요받기전에 상대들을 이길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토너먼트에 100명의 플레이어가 있다면 그들은 보통 10테이블에서 10명이 플레이하는 것으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플레이어들이 돈을 다 잃으면 그들은 게임에서 탈락됩니다. ( 토너먼트가 포커 플레이어가 정해진 기간에 다시 바이인을 할 수 있는 리바이 토너먼트가 아니라면)

일단 플레이어들이 탈락하면, 다른 플레이어들은 재구성된 다른 테이블에 배치됩니다. 예를 들면, 한 테이블에 10명이 있고 다른 두 테이블에 8명이 있다면 10명이 플레이하는 테이블에서 2명이 다른 두테이블로 옮겨가면서 모두 9명이 플레이하는 3테이블을 만들 것입니다. 토너먼트는 한사람이 모든 칩을 갖게 될때 끝나게 됩니다.

토너먼트와 링게임의 차이

토너먼트 플레이에서, 블라인드는 계속적으로 올라갑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플레이어들이 액션을 취하도록 압박합니다. 모든 플레이어는모든 칩을 잃으면 그만둬야합니다. 시간이 흐를 수록 테이블은 나누어지고 계속적으로 플레이어들이 자리를 옮기게 되니다. 플레이어들이 모든 카드들을 분배받기 전에 올인을하는 경우가 더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상금이 분배되는 방법이 목적을 일반적인 게임가 다르게 만듭니다. 플레이어의 전략은 그들이 스택이 적은지, 중간인지, 또는 큰디에 따라 계속적으로 바뀝니다. 이 모든 요인들이 합쳐셔 토너먼트의 전략을 일반 전략과 다르게 만듭니다.

Gap concept (틈새개념)

“Gap concept (틈새개념)”이라는 용어는 처음 우수한 포커 작가David Sklansky에 의해 소개되었습니다. 이 개념은 당신이 베팅을 시작한 상대와 대항해서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베팅을 시작했을 때 가졌을 핸드보다 보통 더 좋은 핸드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베팅을 시작했을 핸드와 베팅을 콜하기 위해서 필요한 핸드의 차이를 gap이라고 부릅니다. 당신의 상대가 타이트하게 플레이하는지 루즈하게 플레이하는지의 차이에 따라 틈의 크기는 달라집니다. 그들이 타이트하게 플레이할수록 틈은 더 커지고 그들이 루즈하게 플레이할수록 틈은 더 작아집니다. 이는 팟에 베팅을 하는 처음 사람이 된다면 보통 레이즈를 콜하지 않았을 많은 핸드를 가지고 레이즈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홀덤을 플레이할 때, 당신이 뒤쪽 위치에 앉아 있고 상당한 스택이 있고 누구도 팟에 베팅을 하지 않았다면22, A-x, K-9 suited 같이 약한 핸드를 가지고도 레이즈하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물론 아주 공격적인 플레이어가 블라인드에 앉아있고 그가 많이 판에 참여했다면, 당신은 판을 베팅을 해야할지 말아야할지 더 많이 생각해야합니다.

스택의 크기

당신이 적은 스택을 가지고 있으면 틈새는 줄어듭니다. 이는 당신이 약한 핸드를 가지고 레이즈를 함으로써 판을 훔치려고 위험을 무릅쓸 여유가 없다는 의미입니다.그러나 역심리의 기회를 갖게하는 모순이 여기 존재합니다. 당신이 적은 스택을 가지고 있기 ㄸㅒ문에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아주 강한 핸드를 가지고 있지 않는 다면 그들은 콜이나 리레이즈를 하고 싶지 않고 싶어합니다. 이는 그들이 당신이 적은 스택을 가지고는 블러핑을 안할 거라는 것을 알고 있고 또 그들은 딸 칩이 많지 않기 때문에 약한 핸드를 가지고 당신과 대항해서 도박을 하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당신이 성공적인 블러핑을 할 가능성은 실질적으로 증가합니다.

반면 커다란 스택을 가진 플레이어는 당신과 도박을 하려고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많은 위험을 무릅쓰지 않고 또 당신을 이길수 있을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은 당신이 상대에 대해서 또 그들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야할 필요가 있는 상황입니다. 중간 스택을 가지고 플레이어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습니다. 당신은 큰 스택을 만들려하고 동시에 숏스택이 되는 것을 피하려고 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만 할 것입니다. 당신이 큰 스택을 가지고 플레이할 때, 당신은 많은 무기를 권한내에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신은 당신의 적들은 당신이 더욱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스택을 두배로 늘리기 위해 당신을 함정에 몰아 넣으려고 할 것이기 때문에 주의해야합니다. 당신이 큰 스택을 가지고 있을때, 틈새는 증가하고 당신은 더 큰 위험을 무릅쓸 여유가 있습니다. No-limit홀덤과 pot-limit에서 당신은 빅스택을 가지고 베팅, 레이즈, 리레이즈를 하면서 상대방을 압박할 수 있습니다.

초기단계

토너먼트 초기단계에 블라인드에 비교해 당신은 많은 칩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팟에 너무 깊게 참여하기 전에 좋은 핸드를 기다릴 여유가 있습니다. 당신은 인내심있게, 솔리드한 포커를 플레이하면서 약한 핸드를 갖고 플레이하는 약한 플레이어를 함정에 빠뜨리도록 시도하는게 권고됩니다. 당신은 당신을 파산하게 만드는 위험을 무릅쓰면서 큰도박을 하기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잘만되면 당신은 운이 좋아서 칩을 모을 수 있을 것이고 이방식대로 계속해서 플레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간 단계

블라인드가 계속해서 증가하므로 당신은 움직임을 꾀하기 전에 앉아서 프리미엄 핸드를 기다릴 여유가 없습니다. 블라인드나 앤티가 스택에서 의미가 크기 때문에 당신은 게임을 오픈해야하고 팟을 따기 시작해야합니다. 공격자가 되고 더 많은 위험을 무릅쓰도록 하세요. 기억하세요. 다른 플레이어들은 이 상태에서 파산할 위험이 크기때문에 꽤 주의 깊게 플레이할 것입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이 타이트하게 플레이하면 당신은 루즈하게 플레이하세요. 다른 플레이어들이 루즈하게 플레이하면 당신은 타이트하게 플레이하세요. 이 단계에서 당신은 어떻게 상대들이 플레이하는지 이해할 것입니다. 이 정보를 결정을 내릴때 이용하세요. 누구에게 당신이 블러핑을 할 수 있는지 누가 “콜링 스테이션”인지등의 정보가 당신의 그들과 대항해서 플레이하는 방법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기억하세요. 당신의 목적은 커다란 스택을 가지고 후반 단계에 진입하는 것입니다.

후반단계

이 단계에서 당신이 큰 스택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커다란 유리한 점을 갖고 있습니다. 당신은 가진 스택을 이용해야합니다. 이때에만 당신은 ㅇㅏㅈ아서 당신이 돈을 받을 위치에 가까워질때까지 수동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돈에 가까워질때에만 당신은 빅 스택을 가지고 또는 중간정도의 스택을 가지고 액션을 취해야합니다. 당신의 적은 이 단계에서 파산하기를 두려워하기 때문에 당신은 많은 팟을 훔칠 수 있습니다. 아주 공격적인 플레이가 권고되고, 당신은 콜러가 아닌 공격자가 되어야합니다. 파산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큰 스택을 가진 사람과 대면하는 것을 피하고 작은 스택과 싸우세요.

당신이 작은 스택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스택이 너무 적어지기 전에 액션을 취해서 다른 플레이어들이 어떤 핸드를 갖고 있는지에 상관없이 플레이되는 위험을 피할 수 있게 해야합니다. 당신이 좋은 핸드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이를 증가시키기 위한 액션을 취해야합니다. 예를 들면, 당신이 보통 위험을 감수하며 플레이하지 않을 슬로우 플레이 핸드를 플레이하기 시작하세요. 이 상황에서 당신이 토너먼트에서 이기길 원한다면 더 많이 도박을 취하고 더 많이 위험을 감수해야합니다. 물론 당신은 파산할 커다란 위험을 가지게 됩니다.

최종 테이블

당신이 큰 스택이나 중간정도의 스택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기본전략을 플레이하고 작은 스택들을 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은 빅스택과 대항해서 싸우는 것을 피해야합니다. 당신의 목표는 최소 탑 3, 많은 돈을 따는 위치,에 남는 것입니다. 당신이 적은 스택을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좋은 핸드를 갖고 싸워야 합니다. 당신이 좋은 핸드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콜러가 되지 말고 공격자가 되야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당신의 스택이 너무 적어서 돈을 두배로 늘리는 것이 아무런 차이가 되지 않을 상태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아무것도 아닌 핸드를 가지고 액션을 취하는 것이 앤티로 돈을 다 소모해서 게임에서 탈락되는 것보다 낫습니다. 플레이어들이 탈락하면서 당신은 더욱 공격적으로 플레이해야합니다. 특히 남아있는 플레이어수가 마지막 4명이나 5명이되는 경우에 말입니다. 당신이 수동적으로 플레이하면서 게임에 참여하고 있었다면, 당신이 액션을 취하기 시작하면 상대들이 당신의 핸드를 강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당신의 테이블이미지를 항상 생각하고 당신의 플레이를 상황에 따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남은 플레이어들이 살아남으려고만 시도한다면, 당신은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면서 앤티와 블라인드를 훔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토너먼트 플레이를 향상시키는지에 관한 최종 충고

토너먼트 경험을 빨리 늘리는 좋은 방법은 온라인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입니다. 거기서 당신은 바이인이 1달러에서 수천달러까지 범위에 있는 게임에서, 리바이가 있는 게임 또는 리바이가 없는 게임등에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기본 전략은 작거나 큰 바이인 이벤트에서 플레이하는 것과 많이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수백명의 플레이어가 있을지도 모르고 일위를 차지 하는 것이 오프라인만큼 힘들지도 모릅니다. 온라인 토너먼트는 훨씬 더 빠르지만 당신이 웬만한 크기의 라이브 이벤트에서서럼 같은 양의 핸드(또는 이상)를 플레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핸드가 훨씬 더 빨리 플레이되기 때문입니다.(카드를 섞는것, 칩을 세는것, 등등 이 없음) 참으로, 한번이나 두번의 테이블 토너믄트는 최종 테이블이나 사람수가 적은 플레이에서의 경험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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