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2012년 7월 20일 금요일

텍사스홀덤 - 결은 직물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플랍후나 턴 이후에 내 액션을 생각할 때 나는 내가 베팅을 해야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베팅을 해야하는지 결정을 하기 위해 보드의 결을 봅니다. 예를 들면 어떤 카드가 플레이 되고 있는지, 어떻게 보드 카드가 내 적이 가지고 있을지 모르는 카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말입니다.

내 일반적인 플롭후의 베팅의 범위는 팟의 1/3에서 전체 팟의 양입니다. 보드의 결이 어떤 범주에서 내가 베팅을 해야하는지를 지시해줍니다. 그리고 나는 아래의 4가지 요인에 기초해서 결정을 합니다.

1. 내 상대에 가졌을지도 모르는 모든 핸드에 비해 내 핸드가 얼마나 강한가?

내가 상대가 가졌을지 모르는 핸드에 비해 아주 강한 핸드를 가졌다면 나는 범위의 낮은 끝인 팟사이즈의 1/3정도를 베팅합니다. 나는 내 상대가 콜을 하기를 바랍니다.

내가 중간정도의 핸드를 가졌다면 나는 2/3의 판돈을 베팅합니다. 나는 적이 나보다 더 강한 핸드를 폴드를 하기를 바라고 나보다 나쁜 핸드로 콜을 하기를 바랍니다.

내가 약한 핸드를 가졌고 베팅을 하고 싶다면, 나는 팟사이즈의 칩을 베팅할 것입니다. 나는 나보다 더 강한 핸드를 가진 적이 폴드를 하기를 바랍니다.

2. 얼마나 내 핸드가 향상될 것 같은가?

내 핸드가 향상되지 않을 것처럼 보인다면 나는 2/3이상 베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는 이 팟을 지금 따기를 원합니다.

내 핸드가 약 15%나 20% 정도로 향상될 것처럼 보인다면 나는 2/3정도 베팅을 할 것입니다.

내 핸드가 거의 34%정도로 향상될 것 같다면 나는 팟의 1/2를 베팅할 것입니다.

3. 얼마나 내 적이 플랍에서 핸드를 만들거나 페어나 그보다 더 좋은 핸드를 만들거 같을까?

내 적이 플랍에서 핸드를 만들거나 탑페어나 더 좋은 핸드를 가지지 않을 것 같다면 나는 내가 최고의 핸드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거나 말거나 팟의 1/3을 겁니다.

내 적이 플랍에서 핸드를 만들거나 탑페어나 더 좋은 핸드를 가지게 될 것 같다면, 나는 2/3의 팟을 겁니다.

내 적이 플랍에서 투페어나 더 좋은 핸드를 가졌고 내가 최고의 핸드를 가졌다고 생각한다면 나는 팟 전체 사이즈를 베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가 최고의 핸드를 가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면 나는 대부분 결코 베팅하지 않습니다.

4. 내 적이 최고의 드로우를 가능성이 얼마나 될까? (즉, 스트레이트나 플러시 같은 보드에서 최고의 핸드 드로우를 가질 가능성)

적이 최고의 드로우를 가졌을 거라고 생각하고 내가 최고의 핸드를 가졌다고 생각하면 나는 팟 전체를 베팅할 것입니다.

적이 최고의 드로우를 가졌을 거라고 생각하고 내가 최고의 핸드를 갖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면 나는 결코 베팅을 하지 않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4가지 요소가 얼마나 많이 베팅을 할지 각각 다른 결정을 이끌어낼 때 나는 이를 평균내서 그 양을 베팅을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당신은 보드의 “결”에 대한 더 즉각적인 감을 발전시키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에 기초해서 베팅하는 양은 거의 자동적으로 됩니다. 그러면 당신은 당신의 액션을 계산하는데 시간을 덜 쓰고 더 많은 시간을 상대를 관찰하는데 보낼 수 있습니다.

Phil Gordon

이 내용은 Simon Spotlight Entertainment에 의해 발간된 Phil Gordon's Little Green Book : Lessons and Teachings in No Limit Texas Hold'em 에서 발췌되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