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2012년 7월 20일 금요일

텍사스홀덤 - 불운한 패배에 관하여...

Full Tilt Poker에서 플레이를 할 때 나는 테이블에서 내가 논의하지 않을 3가지 주제가 있다고 말합니다. 정치, 종교 그리고 온라인 포커가 누군가에 의해 조정되고 있는지 아닌지. 왜냐하면 사람들이 이 주제들에 대해서는 완고한 의견을 가졌고 호의적이거나 발전적인 논의를 하려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테이블 밖에서 나는 있음직하지 않은 사건에 관한 얘기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모험을 합니다.  기술이나 플레이 전략에 대한 직접적인 가르침없이 이런 의견 당신을 “불운한 패배”를 재해석하는 것에 도움이 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이는 포커의 실력을 성숙시키기 위해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먼저, 무엇을 대부분 사람들이 전형적인 “불운한 패배”라고 볼까를 고려해 봅시다. 낮은 포켓페어가 더 높은 포켓페어를 대항해서 이기는 것, 예를 들어 KK가 AA를 이기는 것. 이런 핸드가 같은 무늬라면 더 낮은 핸드가 이길확률은 18%입니다. 더 낮은 페어가 두 번 더 이길 확률—즉 그와 같은 핸드가 앞으로 두번더 일어날 확률-은 약 3%입니다. 한번의 플레이에서 낮은 포켓페어가 더 높은 포켓페어를 두번 이기는 것은 어떤 플레이어들에게는 약간, 이상해 보일지도 모릅니다. 

우연과 관련된 또다른 상황을 봅시다. 두 주사위가 던져졌을 때 “Snake eyes” (1-1)을 굴릴 기회는 약 3%입니다—거의 낮은 포켓페어가 더 높은 포켓페어를 이기는 것과 같은 확률이지요.

변형되지 않은 표준의 주사위를 사용하고 한테이블에  9플레이어가 있는 600 craps(주사위) 테이블—전부 5,400명의 플레이어--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 테이블은 3시간의  “회기”동안 플레이됩니다. 얼마나 많은 플레이어들이 최소한 한 번 snake eye가 던져지는 것을 관찰할까요? 통계적 기대값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많은 사람들이 볼 거라고 쉽게 본능적으로 알아차린다는 것입니다.

또 당신은 저녁에 몇몇 플레이어가 snake eyes가 몇번 던져지는 것을 볼지도 모른다고 생각합니까? – 3번이나 4번? (이는 6이나 8번 “불운한 패배”와 동등합니다.) 그리고 이 플레이어들이 그들의 관찰을 포럼에서 발표하려 한다면 몇몇 사람들에게 주사위가 “변형”됐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다시 포커로 돌아가봅시다. 최근에 나는 Full Tilt Poker에서 No-Limit 홀덤에서 한 핸드를 플레이 했습니다. 버튼 앞의 4번째의 상대는 프리플랍을 레이즈를 했습니다. 빅블라인드인 내 앞에서 사람들은 폴드를 했고 나는 콜을 했습니다. 나는 세미 블러핑을 했고 플롭을 체크-레이즈했습니다. 나는 턴카드에서 세미블러핑을 계속했고 올인으로 레이즈 당했고 이를 콜했습니다. 나는 내 드로우를 리버에서 만들었습니다. 핸드 후 내 상태는 채팅을 했습니다.

적: 당신 정말 엉망이네, Steve                                                                                                                                            적: 도대체 왜 그걸 콜했지?                                                                                                                               적: 말도안돼. 이 사이트가 그걸 보상하다니.

(상대에 대해서는 비밀입니다: 나는 이런 말이 크게 잃은 후에 화가 치밀때 나온 말이고 그 사람의 생각을 반영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턴카드에서 내 콜을 살펴봅시다. 나는 A♦T♦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내 상대는 K♦ K♣를 가지고 있었고 보드는 Q♦9♦7♥J♣가 나왔습니다.

내 적이 가지고 있는 핸드와 대결해 나는 16아웃이 있었고 1.75대 1로 뒤쳐지고 있었습니다. 물론 상대가 다른 카드를 쥐고 있었다면 상황은 나에게 더 안좋았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최악의 상황 즉 K-T(스트레이트를 만들 핸드)를 쥐고 있는 상대에게도 나는 단지 3대 1로 뒤지고 있습니다.

내가 베팅을 하고 내 상대가 올인 레이즈를 한 후에 나는 3.7대 1의 팟 odds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콜을 명백히 올바릅니다. 하지만 내 적에게는—최소한 한 명의 관찰자에게는—내가 잘못된 콜을 했다고 보여졌습니다. 그리고 내가 콜을 했을 때 36%의 가능성을 가진 승률은 상대에게는 불운한 패배였습니다.

이 이야기의 교훈은: “불운한 패배”(아직은 확률 사건)가 일어날 때, 때때로 포커 핸드를 더 자세히 검사하는 것이 처음 인상을 바꿀 수 있고 당신이 더 발전적이고 멋진 게임을 하는 것을 도와줄 것이라는 것입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