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2012년 7월 20일 금요일

[텍사스홀덤]인포지션이 아닐 때의 베팅

모든 홀덤 전략지침서는 위치에 따른 전략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마지막에 액션을 취하는 플레이어는 상대들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자신의 핸드의 위치에 대해 더 잘 생각할 수 있고 그러므로 더 좋은 결정을 내릴수 있다라고 말합니다. 이 생각이 사실이라는 것에는 의심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해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뒤쪽 위치에 플레이어가 갖게 되는 힘은 앞쪽 위치의 플레이어에 의해서 주어진다는 사실입니다.

내가 말한 바를 이해하기 위해서 전형적은 No-limit 홀덤 판을 살펴봅시다. 내가 빅블라인드에서 7♠-8♠-플랍까지 갈 가치가 있는 핸드-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버튼에 있는 플레이어는 빅블라인드의 3배를 레이즈했고 나는 콜을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많은 플레이어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플랍에서 체크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체크를 하면 당신은 판의 주도권을 뒤쪽 위치에 있는 플레이어에게 주는 것입니다. 그는 핸드를 가지고 있든지 아니든지 당신이 플랍에서 어떤 핸드도 만들지 못한다면 당신을 힘든 상황으로 몰아 넣으면서, 베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판에서 나는 가장 좋은 행동은 플랍을 보고 자신에게 물어 보는 것입니다. “이 카드들이 내 적을 도운 것 같은가?” 일단 그 질문에 대답을 얻게 되면 나는 어떻게 판을 진행시킬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플랍이 A♥-K♦-9♣이라면 나는 아마 그냥 체크를 하고 베팅에 대해 폴드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내 적이 강한 핸드를 가지고 플랍에서 핸드를 만들어서 레이즈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플랍이 9♣-5♥-2♦이라면, 나는 아마 더욱 회의적일 것입니다. 홀덤에서는 페어가 아닌 두 홀카드는 플랍에서 페어를 만들지 못할 가능성이 66%이고 이 플랍은 아마 프리플롭에서 레이즈한 사람이 핸드를 만들지 못할 가능성이 높은 플랍이기 때문입니다.

적이 핸드를 만들지 못했다고 생각하면 나는 처음 행동을 취하고 팟사이즈의 반 정도를 베팅할 것입니다. Gutshot 드로우를 가지고 여기서 베팅하는 것은 몇가지 유리한 점이 있습니다. 첫째 나는 여기서 판을 차지할 수도 있습니다. 나는 항상 내가 세미 블러핑으로 폴드를 유도할 때 행복하게 느낍니다. 하지만 내 상대가 콜을 할지라도 나는 그 상대가 반응하도록 압력을 가했습니다. 이는 내가 상대를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내 상대가 불편해 보이면 나는 내 세미 블러핑을 턴카드에서도 계속하고 판을 따려고 다시한번 시도할 것입니다. 또는 내 상대가 강하다고 느낀다면 나는 체크를 할 수 있고 턴카드에서 내가 아무 핸드도 만들지 못한다면 상대의 베팅에 폴드를 할 수 있습니다.

인포지션이 아닐 때 판을 따는 것은 아주 이익이 많이 남을 수 있습니다. 토너먼트에서 나는 꽤 빈번히 포지션 밖에서 레이즈를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나는 플랍에서 처음 베팅을 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 많은 힘을 가지게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나는 그런 식으로 많은 작은 판들을 훔쳤습니다.

여러분이 여러분 자신의 홀덤게임에서 플레이할때 뒤쪽 위치에 플레이어에게 유리한 고지를 넘겨줄 필요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베팅하고 액션을 시작할 기회를 찾으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