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2012년 7월 16일 월요일

텍사스홀덤 - 당신의 적을 아세요? 당신의 적의 정보를 가지세요.

나는 2002년에 처음으로 참가한 World Series of Poker 테이블에서 그 전해에 최종테이블까지 남았던 플레이어와 얘기를 했습니다. 그는 그때 내가 절대 잊지 못할 그리고 그 후로 계속 나에게 도움이 되는 얘기를 해주었습니다.

나는 A-K로 프리플롭에서 레이즈를 하였고 그는 버튼에서 콜을 하였습니다. 플롭은 모두 작은 카드였습니다. 나는 체크를 했고 그는 팟사이즈의 베팅을 하였습니다. 나는 그를 보고 말했습니다. “당신 좋은 핸드를 갖고 있나봐요.” 그의 대답은 나를 놀라게 했습니다 “당신이 어떤 카드를 갖고 있는 지 안다면, 내가 무슨 카드를 갖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아.”

처음에는 나는 내가 tell을 갖고 있을 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 아마 나는 내가 플랍을 놓쳤을때 신음을 했을지도 모릅니다. 또는 내가 칩을 안보고 딴데를 봤을지도 모릅니다. 나중에야 나는 내가 텔을 가졌음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내 외관상의 행동과는 아무 관련이 없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내가 카드를 플레이했던 방식이었습니다.

포커는 종종 당신이 어떤 카드를 가졌는지보다 당신 상대가 플레이하는 방식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한 게임입니다. 당신 상대가 레이즈를 한 핸드의 정보를 쫓아가는 것-- 그리고 그가 레이즈를 한 위치--이 게임의 커다란 부분입니다.

실게임에서 당신의 상대가 몇년동안 어떤 카드를 가지고 레이즈를 했는지 정확히 기억하는 것은 힘듭니다. 그리고 그들이 잘하는 플레이어라면 그핸드는 때때로 변화할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포커 플레이어는 습관의 동물입니다. 따라서 그들은 가장 편하게 느끼는 스타일로 플레이를 합니다. 온라인에서는 당신이 이 정보를 알고 있지 않은 것을 변명할 여지가 없습니다.

Full Tilt Poker를 플레이하면서 나는 플레이어 대한 메모를 적었고 이는 도움이 크게 되었습니다. 나는 항상 내 메모를 참고했고 이는 어떤 핸드를 내 상대가 과거에 플레이했는지 알려주었습니다. 색으로 각 플레이어의 특징을 표시하는 것은 나에게 훨씬 도움이 되었습니다. 나는 한 색깔을 강한 핸드를 가질때만 베팅하는 플레이러를 표시하는데 사용했고 다른 색깔을 액션플레이어를 위해 사용했습니다.

내가 특정한 색깔로 표시된 플레이어를 볼 때 나는 그가 카드를 과장해서 플레이할 거라고 안전하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이 상대는 내가 플랍후에 약간 약하지 모르는 핸드나 드로잉핸드를 가지고도 콜할 수 있는 상대입니다. 나는 내가 핸드를 만들면 그한테서 돈을 딸 수 있다는 것을 압니다; 나는 콜 할 implied odds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또 다른 플레이어와 나는 약간 더 타이트하게 플레이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돈을 딸 수 없는 것은 내 implied odds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 약간의 정보는 내가 돈을 따고 돈을 잃는 것을 최소화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은 성취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포커에서는 상대를 아는 것이 자기 자신을 아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