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and video hosting by TinyPic

2012년 7월 20일 금요일

텍사스홀덤 - 스몰 팟 포커

당신은 내년 월드포커투어 방송에서 나를 많이 볼것입니다. 여지껏 2005-2006년 스케줄에서 나는 3번 최종 테이블에 남았습니다. 나는 Mirage 이벤트에서 이겼고 Bellagion에서 3등을 했고 Tunica에서 4등을 했습니다. 당신이 나의 플레이를 보여주는 방송을 볼 때 당신은 머리를 긁으면서 이렇게 반문할지도 모릅니다. “도대체 왜 저사람이 저 카드를 플레이하고 있지?”

내가 전통적이지 않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하지만 나의 광기에는 체계가 있습니다.

나는 보통 Small-pot 포커라고 언급되는 방식을 플레이합니다. 이 접근법을 이용해서 나는 내 적에서 일정한 레벨의 압력을 가하면서 많은 작은 팟들을 땁니다. 프리플랍에서 특히 인포지션에서 나는 빈번히 레이즈를 합니다. 나는 관습적인 빅블라인드의 3-4배의 레이즈가 아닌 보통 빅블라인드의 2 1/2로 작은 레이즈를 합니다. 나는 다양한 핸드를 가지고 레이즈를 합니다. 강한 포켓페어에서부터 6♦-4♦나 5♣-8♣같은 “쓰레기” 핸드까지 모든 핸드를 플레이합니다. 

보통 나는 쓰레기핸드를 가지고 레이즈 할때 플랍에서 아무것도 못만듭니다. 사실 2/3의 경우 나는 페어도 만들지 못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알아둘 것이 있습니다. 누군가가 내 프리플랍 레이즈를 콜을 한다면 그 역시 대부분 플랍을 잃을 것입니다. 우리가 둘 다 잃을 때에는 나는 명확한 강점이 있습니다. 프리플랍을 공격한 사람으로써 나는 핸드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90%정도) 나는 약 플랍에서 팟사이즈의 2에서 2/3를 베팅함으로써 프리플랍에서 시작된 나의 공격을 계속할 것입니다. 좋은 퍼센트로 이 베팅은 작은 팟들을 따는 데 충분합니다.

예를 하나 들도록 하죠. 당신이 빅블라인드에서 플레이하고 있고 K♠-Q♠를 쥐고 있다고 합시다. 나는 뒤쪽 위치에서 2/3만큼 레이즈를 하였습니다. 같은 무늬의 K-Q는 계속 레이즈를 하고 있는 나같은 상대에게는 꽤 좋은 핸드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당신의 전체 토너먼트를 위협에 빠뜨릴만크 좋은 핸드는 아닙니다. 그래서 당신은 콜을 했습니다.

당신이 단지 콜을 하기로 결정했을 때 나는 당신이 플랍에서 핸드를 만들어야 하는 상황으로 당신을 몰아 넣은 것입니다. 만약 플랍이 다 랙이라면 당신은 내가 4-7같은 투페어를 만들었는지 걱정해야 할 필요가 생깁니다. 또는 플랍에 A가 있다면 당신은 내가 정말 핸드를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걱정하게 됩니다. 대부분 당신은 내가 플랍에 베팅을 했을 때 폴드하는 것으로 끝납니다.

당신이 플랍에서 핸드를 만든다면, 플랍이 K-Q-4가 나왔다고 합시다, 이 역시 좋습니다. 내 플레이 스타일로는 나는 체크 레이즈 되는데 익숙해져있습니다. 하지만 이또한 괜찮습니다. 나는 내 베팅에서 많은 위험을 무릅쓰지 않습니다. 그래서 나는 단지 폴드하고 더 좋은 기회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 

이런 스타일로 플레이 하는데 몇가지 다른 장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누구도 나를 프리플랍에서 강한 핸드를 가질거라고 추측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포켓 A나 K을 가졌을 때 내 핸드는 잘 숨겨지게 됩니다. 내 적은 마지날 핸드(앞에서 언급된 것같은 K-Q)를 가지고 콜을 할려 할 것이고 커다란 문제에 휩쓸릴 것입니다.

또 다른 커다란 장점은 내가 쓰레기핸드를 가지고 플랍에서 핸드를 크게 만들 때 입니다. 내가 5-7을 가지고 프리플랍에서 레이즈를 했고 플랍에서 스트레이트를 만들었다면 포켓 J을 가지고 있는 내 적은 커다란 문제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Daniel Negreanu, Gus Hansen and Phil Hellmuth같은 최고의 토너먼트 플레이어들 중 몇명은 이런 작은 팟 접근법의 몇가지 응용을 사용합니다. 이가 당신에게 적절한 방법일까요? 이는 당신이 알아내야 할 문제입니다.

하지만 나는 초보자가 이방법을 이용하는 것에 경고합니다. 왜냐하면 이 접근법은 어려운 결정을 많이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당신은 탑페어와 낮은 키커로 8-high 플랍에서 어떻게 할것입니까와 같은 결정) 이는 보통 게임에 대한 감각을 가진 숙련자에게 대답하기 더 쉬운 문제입니다.

여전히 당신은 small-pot poker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낮은 온라인 바이인 토너먼트에 참가해서 당신의 게임을 혼합해서 플레이 해보세요. 토너먼트에서 잘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참가비가 낮은 바이인에 있으면 그냥 게임에서 나오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